간염이란 바이러스, 알코올, 혈액 등의 원인으로 간에 염증이 생긴 질환으로, 간염 증상은 바이러스 종류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나타납니다.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A형, B형, C형 간염 등으로 분류됩니다. 그 외 D형, E형 간염이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드물게 발생합니다.
1. 간염 증상은?
A형 간염은 급성 감염 질환으로. 근육통, 발열, 몸살, 황달 등의 간염 증상이 있고.
B형 간염은 급성 & 만성 감염 질환으로, 피로감, 메스꺼움, 황달 등의 증상이 나고 있습니다.
C형 간염은 급성 & 만성 감염 질환으로, 70~80%가 무증상이나 몸살 기운이 있을 수 있고, 피로감이나 메스꺼움의 간염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2. 간염 환자와 식사하면 간염이 옮나요?
바이러스에 의한 간염은 전염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A형 간염은 물컵을 같이 사용하는 등의 환자와의 직접 접촉으로 전염될 수 있습니다. 각 종류별 간염의 전파 경로는 다릅니다.
3. ‘급성 간염’과 ‘만성 간염’은 무엇이 다른가요?
간염은 간염 증상인 간내 염증 또는 손상의 지속 기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분류되는데, 6개월 미만인 경우 급성 간염이라고 하며 6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 간염이라고 합니다.
4. 간염 간암으로 진행될 수도 있나요?
만성 B형간염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되면 간경변증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간경변증으로 진행하면 간암 발생 위험 또한 매우 높아집니다. 간경변증 없이도 만성 간염에서 간암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예방접종 주사를 맞으면 평생 간염에 안 걸리나요?
A형 간염과 B형 간염은 성인, 어린이 관계없이 예방 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만, B형 간염의 경우 접종 완료 후 혈액 검사를 통해 면역항체가 형성되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6. 간염 예방을 위한 생활 수칙
간염 예방을 위해 다음의 생활 수칙을 잘 지켜주세요! A형 간염은 주로 감염된 음식물이나 식수를 통해 경구적으로 전염되는 질환이므로, 항상 손을 깨끗이 씻어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끓이거나 정수처리 된 물을 마시도록 하며 음식은 되도록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7. 간염에 대한 궁금증 해소
오늘은 간염과 간염 증상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철저한 개인위생 관리와 예방 수칙을 기억해 간 건강을 지켜나가시길 바랍니다.
8. 간 건강을 지키는 방법
간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 올바른 식습관, 스트레스 관리, 알코올 섭취 제한, 흡연 금지 등이 중요합니다. 또한, 간염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간 건강을 점검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